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(2022.10. 2)종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일 뿐입니다.

그리스도향기

by 로킴 2022. 10. 1. 21:22

본문

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(2022.10. 2)

종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일 뿐입니다.

2022년 10월 2일 연중 제27주일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복음 루카 17,5-10

그때에 5 사도들이 주님께, “저희에게 믿음을 더하여 주십시오.” 하고 말하였다. 6 그러자 주님께서 이르셨다. “너희가 겨자씨 한 알만 한 믿음이라도 있으면, 이 돌무화과나무더러 ‘뽑혀서 바다에 심겨라.’ 하더라도, 그것이 너희에게 복종할 것이다.

7 너희 가운데 누가 밭을 갈거나 양을 치는 종이 있으면, 들에서 돌아오는 그 종에게 ‘어서 와 식탁에 앉아라.’ 하겠느냐? 8 오히려 ‘내가 먹을 것을 준비하여라. 그리고 내가 먹고 마시는 동안 허리에 띠를 매고 시중을 들어라. 그런 다음에 먹고 마셔라.’ 하지 않겠느냐? 9 종이 분부를 받은 대로 하였다고 해서 주인이 그에게 고마워하겠느냐? 10 이와 같이 너희도 분부를 받은 대로 다 하고 나서, ‘저희는 쓸모없는 종입니다. 해야 할 일을 하였을 뿐입니다.’ 하고 말하여라.”





어느 자매님께서 성당 교우분으로부터 “** 자매와 사이가 좋지 않으세요?”라는 질문을 받았다고 합니다. 평소에 그렇게 친한 것은 아니었지만, 그렇다고 해서 나쁜 관계도 아니었지요. 그렇지 않다고 대답하니, 지난번에 모임이 있었는데 안 좋게 말하는 것을 들었다는 것입니다. 그래서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인지를 물었다고 합니다.

자매님께서는 이 말씀을 듣고서 계속 불편한 마음이었습니다. 특별한 만남이 있었던 것도 아닌데, 자신에 대해 안 좋은 이야기를 하셨다는 것을 이해하기 힘들었습니다. 며칠 뒤에 우연히 만나게 되었습니다. 서로 서먹했지만, 이대로는 계속 불편할 것 같아서 상대편 자매님께 자신이 어떤 실수를 했는지 물었습니다. 그 질문에 상대편 자매님은 깜짝 놀라면서,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. 그렇게 대화하면서 오해를 풀 수 있었습니다.

불편한 마음은 빨리 해소해야 합니다. 그래야 불편한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. 오랜 시간을 끌어도 풀리지 않는 경우가 얼마나 많습니까? 그렇다면 매도 먼저 맞는 것이 낫다고 빨리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지 않을까요?

주님과의 관계도 그렇습니다. 주님과 불편한 관계를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. 어떤 상태에서도 편하고 기쁜 관계가 되도록 불편한 마음은 얼른 풀 수 있어야 합니다.

예수님 시대의 주인과 종의 관계는 매우 엄격했습니다. 우리 같으면 열심히 일하고 돌아온 종에게 “수고했다. 어서 식탁에 앉아 밥부터 먹어라.”라고 말할 것 같은데, 오히려 “내가 먹을 것을 준비하여라.”라고 명령해야 했습니다. 이것이 당시의 자연스러운 주인과 종의 관계입니다. 그래도 사랑 그 자체이신 주님이신데, 왜 이런 말씀을 비유로 매정하게 말씀하셨을까요?

온종일 일했다고 해도, 종에게 일의 끝이 있을 수 없는 것처럼 우리 역시 주인이신 주님의 일을 계속해야 한다는 것입니다. 그런데 우리는 주님의 일을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을 잊어버리곤 합니다. 이 정도면 충분하다는 생각을 가지고, 왜 보답해주지 않으시냐는 식으로 불평합니다. 주님과 불편한 관계를 계속 만듭니다.

하느님을 공경하는 것을 우리의 공로라고 자랑스럽게 말할 것이 아닙니다. 이는 당연히 해야 하는 것입니다. 또 우리가 무슨 선행을 했다고 해서 하느님께 그 보상을 요구할 권리가 생기는 것도 아닙니다. 이 역시 우리가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.

이것이 제1독서의 하바꾹 예언서가 말하는 성실함이었고, 성실한 사람이 의인으로 주님으로부터 인정받게 될 것입니다. 따라서 주님의 일을 대단한 일을 했다는 식으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. 종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일 뿐이었습니다.



타인과 당신의 삶을 비교하지 마라. 해와 달은 비교할 수 없다. 그들은 자기 시간에 빛을 비춘다(호다 코트비).





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

 

관련글 더보기